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발표한 노동약자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 계획

by 올리올리 2024. 5. 14.
반응형

노동약자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 계획

윤석열 대통령은 총선 후 첫 민생토론회에서 "노동약자 지원과 보호를 위한 법률을 제정해 노동약자를 국가가 더 적극적으로 책임지고 보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등 다양한 형태의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의 일환입니다.

노동약자의 범위와 지원 방안

노동약자의 범위: 정규직과 비정규직 근로자, 특수고용직 근로자, 플랫폼 노동자 등 다양한 형태의 취약 근로자를 포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 방안: 고용부 내 미조직 근로자 지원 조직 신설 노동약자 지원 및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 국가가 노동약자를 더 적극적으로 책임지고 보호하는 방안 마련

기대 효과

노동약자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호와 지원이 강화되어 근로 환경 및 처우 개선이 기대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권리와 복지가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플랫폼 노동자 등 새로운 형태의 근로자들에 대한 보호 방안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가 정보: 노동약자 지원을 위한 정부 정책

정부는 노동약자 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수고용직 근로자 고용보험 적용 확대 플랫폼 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제화 추진 비정규직 근로자 차별 해소 및 처우 개선 방안 마련 중소기업 및 영세 사업장 근로자 지원 강화 이와 같은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노동약자들이 더 나은 근로 환경과 처우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동약자 보호법의 주요 내용은?

노동약자의 범위 확대 정규직 근로자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플랫폼 노동자 등 다양한 형태의 취약 근로자를 포괄할 예정 고용노동부 내 전담 조직 신설 노동약자 지원 및 보호를 전담하는 별도의 조직을 고용노동부 내에 신설할 계획 노동약자 권리 보호 강화 차별 해소, 처우 개선, 고용안정성 제고 등 노동약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내용 포함 사회안전망 확대 특수고용직 근로자의 고용보험 적용 확대, 플랫폼 노동자 보호 방안 마련 등 사회안전망 강화 중소기업 및 영세 사업장 지원 강화 중소기업과 영세 사업장 근로자에 대한 지원 확대 노사정 협력 체계 구축 노동약자 보호를 위한 노사정 협력 체계를 마련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 이와 같은 주요 내용을 담아 노동약자 보호법이 제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형태의 취약 근로자들의 권리와 처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동약자 보호법이 시행되면 어떤 식으로 노동자들을 지원하나요?

1. 고용안정성 및 처우 개선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플랫폼 노동자 등 다양한 형태의 취약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성을 높이고 처우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2. 사회안전망 확대 특수고용직 근로자의 고용보험 적용을 확대하고,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사회보험 적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3. 중소기업 및 영세 사업장 지원 강화 중소기업과 영세 사업장 근로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이들의 근로 여건 개선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4 노사정 협력 체계 구축 노동약자 보호를 위한 노사정 협력 체계를 마련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입니다. 5이를 통해 중장년층 조기퇴직, 여성 경력단절 등 현재의 노동시장 문제를 해결하고, 인구 고령화와 여성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 거시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기 언어발달 단계와 교육법  (0) 2024.05.16
뉴질랜드 마운트쿡 트레킹 여행/정보  (0) 2024.01.17

댓글